본문 바로가기
  • 생기방랑
태풍 2022

2022년 11호 태풍 힌남노 - 우리나라 직접 영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by 생기방랑 2022. 8. 29.
반응형

 

우리나라 직접 영향 가능성이 높아지는 11호 태풍 힌남노

2022년 11호 태풍 힌남노의 우리나라 직접 영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태풍 힌남노가 발생한 8월 28일 밤까지만 해도 이 태풍은 그리 강하지 않은 태풍으로 일본 규슈를 향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런데 8월 29일부터 나오는 각 기관들의 예보에 따르면 11호 태풍 힌남노는 GFS예측모델의 초기 예측과 유사한 형태의 이동경로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해양대기청 NOAA가 운영하는 GFS 예측모델은 11호 태풍 힌남노의 발생 초기부터 이 태풍이 서쪽으로 이동하다 오키나와 남쪽 해상에 머물며 세력을 키우고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할 것이라는 예측을 했습니다. 이에 비해 다른 예측모델들은 태풍 힌남노가 일본 남부지역으로 방향을 틀어 올라갈 것이라는 예측을 했었지만, 이제는 GFS모델과 유사한 경로 예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매우 강력한 태풍으로 발달이 예상되는 11호 태풍 힌남노 

일본기상청은 8월 29일 예보에서 태풍 힌남노가 오키나와제도 남쪽 해역을 지나, 9월 2일 타이완 동부 해역으로 들어선 후, 9월 3일에는 정북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태풍의 강도 또한 그저 그런 태풍에 머물 것이라는 일본기상청의 초기 예보와 달리 9월 2일과 3일에는 중심기압이 935 헥토파스칼, 최대풍속이 초속 50미터, 순간최대풍속은 초속 70미터에 이르는 강력한 태풍으로 발달할 전망입니다.

일본기상청은 9월 2일 이후의 태풍 힌남노의 예상진로를 내놓지 않고 있으나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줄 가능성은 높아보입니다. 

 

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 JTWC 도 11호 태풍 힌남노의 진로를 일본기상청과 매우 유사하게 내놓고 있으며, 역시 9월 2일부터 3일 사이에 태풍이 진로를 북쪽으로 바꿀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풍의 강도 또한 매우 강해 최대풍속이 초속 54~64 미터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유럽중기모델 등 다수의 예측모델들이 태풍의 일본 편향을 예상하는 중

하나 다행인 것은 유럽중기모델 등 다수의 기상예측모델들이 11호 태풍 힌남노가 우리나라를 직격하지 않고 일본으로 방향을 틀어 우리나라는 태풍 직접 영향권의  끝부분에 걸칠 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아직 태풍의 발생 초기이고 우리나라에 근접하는 9월 6일 전후까지는 시간 여유가 있으므로, 태풍 힌남노의 향방을 지켜보며, 앞으로 올 태풍들에 대한 대비책을 점검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