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생기방랑
갯가의 잡글

2024년 장마 전망 - 6월 20일 이후

by 생기방랑 2024. 6. 3.
반응형

5월 20일경 일본 오키나와 장마 시작

2024년 5월 21일 일본 기상청이 오키나와에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공지했습니다. 평년을 기준으로 오키나와는 5월 10일을 전후해 장마가 시작되고 그 후 장마전선은 점차 북쪽으로 올라와 일본 본토에 장맛비를 뿌린 뒤 대한해협을 거슬러 올라와 우리나라 남부와 중부지방에 차례로 장맛비를 뿌립니다.

 

현재 일본 기상청의 일기도를 보면 타이와 남쪽으로부터 태평양 먼바다를 걸쳐 파티에 사용하는 울긋불긋한 장식띠와 비슷한 장마전선이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본 히마와리 위성사진에서도 태평양에 구름띠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월 23일을 전후해 우리나라 장마 시작 전망

기상청은 올해 우리나라의 장마는 6월 23일을 전후로 하여 예년과 비슷한 시기에 시작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장마전선은 일본과 우리나라 남부, 중부를 오르내리며 많은 비를 뿌리고 습한 날씨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6월 8일-9일 전국적인 비 예보

미국 GFS 기상예측모델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6월초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다 6월 8일과 9일 전국적으로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강수량이 많지는 않겠지만 서울을 중심으로 한 중부지방에는 일시적으로 많은 비가 내릴 수 있습니다.

 

6월 18일-19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한 비 예상

이후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다 6월 18일과 19일 사이 남부지방으로 중심으로 매우 많은 양의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비는 장마의 영향이라기보다는 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중심이 남부지방을 지나며 많은 비를 내리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겠습니다. 이 시기까지 장마는 시작되지 않으며, 장마의 직접 영향은 6월 20일 이후가 되어야 보다 정확해질 것 같습니다.

 

올해 장마는 6월 20일 이후 시작될 전망

반응형